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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

소트웍스 앤솔러지

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은 '소트웍스 앤솔러지'라는 책에서 제시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한 9가지 원칙을 제시한다.

객체지향 생활 체조 9가지 원칙

규칙 1: 한 메서드에 오직 한 단계의 들여쓰기(indent)만 한다.
규칙 2: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.
규칙 3: 모든 원시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.
규칙 4: 한 줄에 점을 하나만 찍는다.
규칙 5: 줄여쓰지 않는다(축약 금지).
규칙 6: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.
규칙 7: 3개 이상의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.
규칙 8: 일급 콜렉션을 쓴다.
규칙 9: 게터/세터/프로퍼티를 쓰지 않는다.
왜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인가? ⇒ 객체지향 설계와 구현은 단순 암기만 한다고 해결되는게 아닌 꾸준한 연습의 영역이다. 많은 시니어 개발자들과 강사들이 OOP를 강조하지만, 책만 보고 암기만해서 시도하면 늘 고배를 마시게된다. 그러다 포기하는 상황도 잦은데 이렇게 고배를 마시는 이유는 많은 객체지향 책에서 어떻게 설계하고 구현하는지에 대해 추상적으로만 제시하기 때문이다.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도 모르는 개발자에게 이런 추상적인 제안은 더 혼동되게만 할 뿐이다. 이 책에서는 추상적인 제안이 아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(9가지 원칙) 쉽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규칙을 상기하며 설계및 구현을 하다보면 지금까지 이해가 안되던 추상적인 개념들이 이해되는 시점이 찾아올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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