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개인적 감상평
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 구현
켄트 벡이 제시한 단순한 설계 규칙 4가지를 통해 S/W의 품질을 향상시키자.
중요도 순서로 작성한 위에서부터 4가지를 지키도록 하자.
•
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.
•
중복을 없앤다.
•
프로그래머의 의도를 표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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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.
규칙1.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.
모든 테스트를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.
이 말은, 해당 시스템은 검증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되고, 문제에 대해 대응 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.
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은 결국, 하나하나의 메서드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가 되고 이는 곧 SRP를 준수한다는 의미가 된다.
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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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P 같은 원칙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. 아래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결합도를 낮춘다.
◦
의존성 주입(Dependency Injection)
◦
인터페이스
◦
추상화
이렇게 테스트가 많아질수록 시스템은 결합도는 낮고 응집도는 높은 OOP적인 시스템이 된다.
규칙2~4. 리팩터링
기존의 프로젝트를 리팩터링할 때 가장 큰 위험은 수정으로 인한 에러 발생이다. 내가 여기서 간단한 변수명을 하나바꾸더라도 에러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, 잘 돌아가던 시스템을 잘 못 건드렸다는 비난을 들을 수도 있다.
하지만, 테스트케이스를 추분히 작성했다면, 점진적인 리팩터링에 전혀 문제가 없다. 코드 수정 및 리팩터링이 발생할 때마다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한다면, 문제가 없다는 것이 검증되기 때문이다.
이 리팩터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각종 기법들을 사용해도 된다.
그렇기에 이 단계에서 응집도를 높히고 결합도를 낮추고, 관심사 분리, 모듈화, 함수화 클래스 크기 축소, 네이밍 변경 등 다양한 리팩터링 기법을 사용한다.
이 단계에서 설계 규칙 중 중복 제거, 의도 표현, 클래스와 메서드 수 최소화가 이뤄진다.
중복 제거
중복 코드가 많을 수록 하나의 해당 기능의 수정에 따른 수정 범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.
중복의 종류는 다양한데, 똑같은 코드는 당연히 중복이고 비슷한 개념역시 중복의 한 형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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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합 클래스 예제
int size() {}
boolean isEmpty() {}
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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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크기를 구하는 메서드와 값이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메서드가 있다고 할 때 각 메서드를 따로 구현하는 방법도 있지만 isEmpty 메서드에서 size 메서드를 이용하면 중복을 제거할 수 있다.
int size() { ... }
boolean isEmpty() {
return 0 == size();
}
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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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되어있는 size 메서드를 이용해 isEmpty의 내부 로직을 심플하게 변경해 중복을 제거해줍니다.